시금치 된장국 끓이는법 시금치 된장국 황금레시피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시금치 된장국 끓이는법 시금치 된장국 황금레시피

by 요리광 2022. 10. 28.
728x90

시금치 된장국은 조개 혹은 마른 멸치나 소고기를 넣고 우린 국물에 된장을 풀고 시금치를 넣어서 끓여낸 국물 요리입니다. 국물은 입맛에 따라 멸치육수만으로 내기도 하고 멸치 다시마, 조개 육수, 소고기 육수 등 다양하게 낼 수 있고 우리나라 밥상에서 오래 걸리지 않고 쉽게 해 먹을 수 있는 국 요리 중 하나입니다.

시금치국 완성 모습
시금치 된장국 완성 사진

시금치는 보통 시금치나물 무침, 국 요리에 사용되며 최근에는 다이어트, 웰빙 식품으로 샐러드나 샌드위치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무침용으로 고를 때에는 길이가 짧고 뿌리가 붉은색을 선명하게 띠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고, 국거리용은 줄기가 길고 연하며, 잎이 넓은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의 특징 및 효능

시금치는 아프가니스탄 주변의 중앙아시아, 서남아시아 지역에서 재배되기 시작하여 이란 지방을 중심으로 긴 시간 동안 재배되었습니다. 시금치는 내한성이 강하여 서늘한 봄이나 가을과 겨울에 잘 자라며 이때 수확한 시금치에는 비타민C가 보다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시금치는 서양종과 동양종으로 나뉘는 네 서양종은 봄과 여름애 재배되어 여름 시금치, 동양종은 추위에 강해 가을과 겨울에 재배되어 겨울 시금치라고 합니다. 여름 시금치는 잎이 더 두껍고 둥글지만, 겨울 시금치는 잎이 날렵 합니다. 서양에서는 보통 어린 시금치 잎을 샐러드용으로 사용하며, 우리나라는 국거리나 나물 재료로 사용합니다. 시금치를 활용한 요리로는 시금치 죽, 시금치 파스타, 김밥의 부재료, 비빔밥의 부재료, 잡채의 부재료, 시금치 된장국, 시금치 샐러드, 시금치 겉절이, 시금치 파니니, 시금치 피자, 시금치 스무디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시금치는 철분, 비타민, 식이섬유 등 각종 영양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녹황색 채소로 여성과 임산부, 노인, 성장기 아이들 등 모두에게 유익한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보다 자세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눈 건강입니다. 시금치에 함유되어있는 제아잔틴 성분과 루테인 성분은 노인성 안구질환 중 하나인 황반변성과 백내장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이 비타민A는 눈의 피로를 해소시켜주고 시력의 감퇴를 억제, 망막의 손상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항산화 및 항암 효과입니다.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는 산화 스트레스를 일으켜 여러 질병을 유발하는데 시금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항산화 성분이 이러한 산화 스트레스에 대응하여 질병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C 성분과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에는 항암성분이 포함되어있어 항산화 작용을 하여 각종 암의 발병 확률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세 번째, 심혈관계 질환 개선 및 빈혈 개선입니다. 시금치에 포함되어 있는 질산염 성분은 몸의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고, 칼륨 성분 또한 몸속의 나트륨 성분을 제거하고 혈관 내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여 몸의 혈액 순환이 좋아집니다. 또한 시금치의 엽산과 철분 성분이 적혈구와 헤모글로빈의 생성을 도와 빈혈을 개선시켜줍니다. 시금치 100g에는 엽산의 하루 권장량의 50% 정도가 들어가 있어서 임산부에게 시금치는 엽산 공급과 빈혈 예방, 그리고 태아의 성장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도 시금치는 노화의 방지 및 다이어트, 장 운동 도움 등 여러 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다만, 시금치의 성분에 따른 부작용도 존재하는데 옥살산이라는 성분은 칼슘과 결합하여 몸속에 결석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담석이나 신장결석이 있을 경우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금치에는 수산화나트륨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경우 요로결석이 발생될 수 있으니 유의하여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오늘은 시금치 요리 중 가장 대표적인 시금치 된장국 레시피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금치 된장국 황금 레시피 준비재료(T-밥숟가락 기준) 3인분 기준 시금치 1봉, 대파 2대, 양파 1/4, 애호박 1/3개, 절단 무 1개, 된장 3T, 고추장 2/3T, 고춧가루 1T, 쇠고기 다시다 1/2T, 다진 마늘 1T, 청양고추 2개, 물 2L(국물 간은 원하는 물 양을 넣고 된장과 고추장, 다시다까지 넣고 모자란 간은 된장을 추가하거나 국간장 혹은 천일염 등으로 맞춰 주세요)
선택 재료 감자 1개, 두부 반모

시금치 된장국 만들기

시금치 된장국 재료 준비 사진(시금치, 애호박, 대파, 양파)
시금치 된장국 재료 준비

1. 물을 넣고 된장, 고추장을 넣고 물을 끓여주세요. 2. 물이 끓으면 자박하게 썰어낸 무와 다진 마늘, 고춧가루, 다시다를 넣고 중 약불로 무가 반쯤 익을 때까지 끓여주세요. 3. 간을 보고 모자라면 된장 혹은 국간장 혹은 천일염으로 간을 맞춰주세요. 4. 간이 다 되면 손질해둔 채소(시금치, 양파, 대파, 애호박, 청양고추)를 넣고 다시 팔팔 끓여주세요. 5 애호박과 무가 익으면 완성입니다.

완성 후기

저는 된장국이나 된장찌개에 무가 들어가는 걸 좋아해서 시금치 된장국에도 무를 꼭 넣는 편인데요 시금치 된장국은 위에 양념장 레시피만 맞으면 대부분 어떤 재료를 넣어도 맛있게 끓여낼 수 있으니 위에 재료가 아니더라도 느타리버섯, 감자, 두부 등 원하는 재료를 넣어서 후루룩 끓여주시면 정말 간단하고 맛있고 시원한 국물 요리를 맛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