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개장은 육개장에서 소고기를 닭으로만 바꾼 우리나라의 국물요리입니다. 본래 닭개장은 개장에서 비롯한 요리이며 개장에서 육개장 혹은 닭개장이 되었으며 고기가 바뀜에 따라 그 맛도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닭개장은 보양식 중 하나로 고춧가루에 각종 나물을 더해서 얼큰하게 끓여낸 국이며 닭고기를 부드럽게 삶아내 넣었기 때문에 닭고기의 향이 가득 배어들어 국물의 향이 담백하고 깊이가 있습니다.

보통 육개장에서는 고사리, 숙주, 토란대, 고구마순, 대파, 산초가루 등을 간으로 해서 끓이고 있습니다. 서울식의 경우엔 사골을 우려낸 기본 육수에 쇠고기와 대파, 고춧가루 그리고 소금만 넣어서 만드는 가게도 있고, 혹은 대파와 다진 양념에 쇠고기만 넣어 만든 가게, 대파만 넣어 만든 파개장 등 채소보다는 파 위주로 만든 형태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육개장이나 닭개장은 매운맛이 특징으로 여름에 뜨거운 맛으로 열을 내어 몸을 보신하기 위해 먹습니다. 또한 육개장이나 닭개장에는 계란을 넣는 것과 넣지 않는 것 두 가지가 나뉘는데 계란을 넣으면 국물 맛이 텁텁해져 맑은 맛이 사라져 호불호가 갈리게 됩니다. 하나 요즘 보통 가게에서는 계란을 풀어 나오는 게 보통이라 집에서 먹을 때는 취향에 맞게 마지막에 풀어 먹으면 됩니다.
숙주나물의 특징 및 효능
이번엔 닭개장에 넣을 숙주나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숙주는 녹두의 싹을 틔워서 이룬 것인데 원산지는 인도로 추정되고, 한국과 중국 그리고 인도 등 아시아 지역에 주로 분포합니다. 숙주는 녹두에 비해서 영양 성분이 훨씬 높은데 녹두가 발아 하변서 비타민 A는 2배, 비타민 B는 30배, 비타민 C는 40배로 증가한다고 합니다. 숙주나물은 거의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어(96%) 열량이 낮고 섬유소가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또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비텍신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세포 노화를 예방하여 피부미용에 좋고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주며 이뇨 작용을 촉진시켜 소변이 잘 나오도록 하여 몸이 부었거나 신장기능이 떨어졌을 때 좋습니다. 좋은 숙주를 고르는 법은 잔뿌리가 없고 뿌리가 단단한 것, 손으로 눌러보았을 때 물리가 배어 나올 정도로 수분감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나치게 통통하거나 노란 꽃잎이 핀 것은 비린내가 많이 날 수 있고, 푸른 싹 잎이 난 것은 햇빛을 너무 많이 받은 것으로 좋지 않을 수 있으므로 중간으로 적당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숙주는 깨끗한 물에 헹궈주고 떨구어져 나간 머리나 싹 잎 껍데기 및 잔뿌리 등은 제거해주고 나머지만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해 사용해주면 됩니다. 오늘은 담백하고 풍미가 좋은 닭가슴살을 삶아 넣은 닭개장을 만드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YouTube 백종원의 요리 비책 Paik's Cuisuine 백종원 닭개장 황금 레시피 준비재료 (준비재료 T-밥숟가락 기준, 종이컵 기준(200Ml)) 물 13컵, 닭 가슴살 400g, 대파 3대, 느타리버섯 2컵, 양파 1/2개, 숙주 2컵, 부추 약 2/3컵, 국간장 1/4컵, 굵은 고춧가루 1/2컵, 간 마늘 2T, 꽃소금 2/3T, 달걀 2개, 후춧가루 1/2T, 쇠고기 다시다 1/3T, 미원 1/4T, 간생 강 1/4T, 참기름 2T, 식용유 2T 백종원 레시피에서 더 넉넉하게 개량하였습니다.
닭개장 만들기

1. 닭가슴살은 물에 깨끗이 세척하여 준비해주세요. 2. 냄비에 물과 씻어놓은 닭가슴살만 넣고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일 후 약 10분 정도 삶아 주세요. 3. 닭고기는 따로 건져내어 식혀 결대로 찢어주고 육수도 따로 보관해주세요. 4. 대파는 길게 반 갈라서 5~6cm 길이로 잘라 준비해주세요. 5. 부추도 대파 길이에 맞춰 잘라주고 양파는 채 썰어, 숙주는 씻어서 준비해주세요. 6. 냄비에 참기름, 식용유, 대파를 넣고 대파의 숨이 죽을 때까지 볶아주세요. 7. 약불로 줄인 후 굵은 고춧가루를 넣고 볶아 고추기름을 빼주세요. 8. 닭가슴살 삶은 육수를 고춧가루를 넣은 팬에 넣어주세요. 9. 느타리버섯, 양파, 닭가슴살, 간 생강, 간 마늘, 국간장, 꽃소금을 모두 넣고 끓여주세요. 10. 끓으면 간을 보고 MSG는 기호에 맞게 넣어주고 중 약불로 줄여 끓여주세요. 11. 10분 정도 후 숙주, 부추, 푼 달걀을 넣고 1분 정도 끓여주세요. 12. 후추를 뿌려 마무리해주세요.
완성사진

백종원 닭개장 레시피를 처음 보고는 손이 많이 가겠다 싶어서 하려다 말았는데 한 번 해보고 나서는 고민 없이 먹고 싶을 때마다 만들어 먹게 되는 요리입니다. 생각보다 기본 재료들이 엄청 다져야 하거나 손이 크게 가는 재료들도 없고 닭가슴살도 핏물을 빼야 하는 소고기보다도 훨씬 손이 덜 가는 편이고 닭개장의 맛도 손맛에 따라 크게 달라지지 않아서 매번 해 먹을 때마다 똑같은 맛을 내는 레시피랍니다. 그리고 한 번 끓이면 여러 번 먹을 수 있어 가성비 좋은 레시피이니 마음먹고 보양식으로 만들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