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찌개 황금레시피 콩나물 육수로 김치찌개 만들기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김치찌개 황금레시피 콩나물 육수로 김치찌개 만들기

by 요리광 2022. 9. 23.
728x90

김치찌개는 김치를 기반으로 사용하는 한국의 대표적인 국물 요리 중 하나이며,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한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의 또 다른 국물 요리로는 국(계란국, 떡만둣국, 미역국, 사골국, 육개장, 토란국, 콩나물국 등), 탕(갈비탕, 감자탕, 곰탕, 꽃게탕, 닭곰탕, 도가니탕, 삼계탕, 알탕 등), 찌개(된장찌개, 비지찌개, 순두부찌개, 청국장찌개 등)가 있습니다.

출처 - 언스플래쉬

김치찌개는 사실상 김치의 역사와 나란히 하고 있는 음식입니다. 이전에 김치가 빨리 시어지고 염분도가 높아 바로 섭취가 어려워 양을 늘리기 위해 김치에 물을 넣어서 먹기 시작했다고 하며 그 뒤 여러 가지 부재료가 추가되어서 오늘날의 김치찌개가 되었다는 말이 있습니다.

김치찌개의 종류

김치찌개는 들어가는 재료 혹은 만드는 방식에 따라서도 맛이 다 다르며 방식에 따른 차이는 김치를 볶는 방법, 볶지 않고 끓이는 방법 등에 따라서 나눌 수 있습니다. 김치를 볶을 때도 참기름, 들기름, 식용유에 따라서 그 맛이 미묘하게 차이가 있습니다. 김치찌개에는 돼지고기를 사용한 돼지고기 김치찌개가 가장 일반적이며, 사용하는 돼지고기는 앞다리살, 삼겹살, 목살, 뒷다리살 등 부위가 여러 가지입니다. 돼지고기는 기름기가 있는 부위를 사용하면 보다 깊은 맛이, 기름기가 적은 살코기 위주의 고기를 사용하는 경우 깔끔한 맛이 납니다. 김치도 묵은지, 일반 신김치, 열무김치, 깍두기 등 사용하는 김치에 따라 다양한 김치찌개가 만들어지고 사용하는 육수도 멸치육수, 다시마 육수, 사골 육수 혹은 쌀뜨물 사용 등에 따라 김치찌개 맛이 모두 달라 개인 취향에 맞는 김치찌개를 찾아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오늘은 YouTube 김대석 셰프 TV 레시피를 참고한 콩나물 육수로 만드는 김치찌개를 해보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꼭 YouTube 동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이 김치찌개의 특징은 사골육수로 만들거나 식용유를 넣거나 돼지고기 기름을 넣은 김치찌개보다 시원하고 깔끔한 맛이 특징으로 보통 집에서 만들어 먹는 기름진 김치찌개보다는 가게에서 파는 김치찌개 맛을 볼 수 있습니다. 김대석 셰프님의 줄 서서 먹는 대박집 비법으로 만드는 김치찌개 준비재료 (T-밥숟가락 기준) 3인 기준 배추김치 1/4포기(3개월 이상 숙성 김치 사용), 돼지고기 앞다리살 300g, 콩나물 700g(육수내기), 생수 1.5L, 두부 반모, 양파 1/4개, 대파 1/4쪽,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고기 밑간 미림 1T, 참기름 1T, 후추 1/4T, 찌개 양념 식용유 1T, 고춧가루 2T, 간 마늘 1/2T, 설탕 1T, 까나리액젓 1T, 미원 1/4T, 쇠고기 다시다 1/4T, 마지막 간이 싱거우면 새우젓으로 마무리

김치찌개 만들기

김치찌개 완성사진

1. 돼지고기에 미림, 참기름, 후추를 넣고 밑간을 해주세요. 2. 냄비에 생수 1.5L를 끓인 물에 콩나물을 넣고 육수를 내줍니다.(김대석 셰프님은 데친 콩나물은 무침으로 사용하도록 하였으나 저는 짚신 매운 갈비찜 스타일로 돼지갈비찜 해 먹을 때 위에 얹어서 먹었어요. 별도로 주꾸미나 팔당 오징어 스타일 오징어볶음 또는 닭발 등 활용도가 굉장히 좋습니다.) 3. 김치찌개를 끓일 냄비에 식용유를 넣고 돼지고기를 볶아주세요. 4. 고기가 거의 익어을 때 김치를 넣고 5~7분 정도 볶아주세요. 5. 콩나물 끓인 육수를 넣어 끓여주세요. 6. 물이 끓어오르면 나머지 양념을 찌개 양념을 모두 넣고 끓여주세요. 7. 두부, 양파, 고추, 대파를 모두 넣고 끓여 충분한 맛이 나면 완성입니다.

완성 사진

김치찌개로 만든 한끼 식사(고추장 삽겹살)

이 레시피로 김치찌개를 만들기 전까지는 기름 국물이 진한 김치찌개 맛이 좋아서 사골육수를 넣어 끓여 먹기도 하고 인터넷에 떠도는 레시피 중에 앞다리살 기름을 믹서기에 갈아 먼저 넣고 볶는 방식으로도 만들어 먹었었어요. 그런데 계속 이 방식으로만 김치찌개를 만들어 먹다 보니 조금 기름지다는 생각이 들어서 가게에서 파는 김치찌개 레시피를 찾아서 만들어 보게 되었는데 어떤 레시피는 양파를 많이 넣고 뭉근하게 끓이는 것이었는데 양파맛이 생각보다 너무 물리다는 느낌을 받았고 목살이나 뒷다리살 등 기름기가 없는 부분으로 만들어서 먹었을 땐 시원하고 맛있는 느낌보단 그냥 가벼운 맛으로 아쉬움이 느껴졌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만들게 된 김대석 셰프님의 콩나물 육수로 만드는 김치찌개 레시피는 정말 시원해서 제 취향 저격이었습니다. 만약 엄청 기름진 진한 김치찌개 레시피를 좋아한다면 안 맞을 수 있지만 시원한 김치찌개 좋아하신다면 무조건 해보세요. 제가 먹어본 가게에서 파는 김치찌개 레시피 중에서는 단연 최고였습니다. 저는 사리까지 넣어서 먹고 싶은 마음에 당면까지 1시간 정도 찬물에 불려서 마지막에 넣어 1분 정도만 끓이고 마무리해주었습니다. 라면을 넣으면 국물 맛을 헤치기 때문에 먼저 기본 맛을 즐기다가 라면사리를 넣거나 당면 사리로 넣는 것을 추천드려요. 그리고 콩나물 육수로 내고 남은 콩나물은 매운 돼지갈비찜에 버섯과 얹어서 먹었습니다. 대부분 재료장을 볼 때 1주일 정도의 장을 미리 계산해서 보게 되는데 김치찌개를 먹은 다음날 콩나물과 어울리는 요리 재료를 같이 준비해주시면 재료 하나 버리는 일 없이 알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요리는 또 다른 김치 종류인 파김치 만드는 방법으로 만나요.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